본문 바로가기
인물

코리안 좀비 정찬성 UFC 은퇴 나이 전적 과거 총정리

by 이슈축제 2023. 9. 1.

코리안 좀비 정찬성 맥스 할로웨이 마지막 경기 UFC 은퇴

 

1. 프로필

  • 한국인 최초 타이틀 매치를 보여준 UFC 페더급 경북 포항 출신 나이 1987년생 키 175cm 리치 188cm '코리안 좀비 정찬성' 부인 아내 박선영(동상이몽 2 동반 출연) AOMG 최고의 훅잽이로 불리는 '정찬성'은 옥타곤에만 올랐다 하면 쓰러질 때까지 물러서지 않는 단단한 맷집을 보여줘 '코리안 좀비'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정찬성은 UFC로 데뷔하기 전 한국보다 북미에서 먼저 인기를 얻었는데 임팩트가 대단했습니다. 2010년에 정찬성이 그려진 '코리안 좀비 티셔츠가'가 전 세계 MMA 티셔츠 판매량 1위를 차지했었습니다.

 

2. 전적

UFC전적 7승 5패

 

레너드 가르시아 vs 정찬성
WEC가 UFC에 통합된 이후 갖게 된 UFC 데뷔전 경기

1라운드 트위스터로 서브미션 승리(당시 UFC 최초의 트위스터 승리)

 

마크 호미닉 vs 정찬성

1라운드 7초 만에 KO 승리(당시 UFC 기준 가장 빠른 KO 승)

 

더스틴 포이리에 vs 정찬성

4라운드 서브미션 승리

 

조제 알도 vs 정찬성(챔피언 타이틀전)

4라운드 TKO패배(경기 중 어깨 탈골)

 

데니스 버뮤데즈(당시 랭킹 9위) vs 정찬성(부상 병역문제 등으로 3년 만에 복귀전)

1라운드 TKO 승리

 

야이르 로드리게스  vs 정찬성

5라운드 KO패배(UFC 최초의 리버스 버티컬 엘보우로 인한 KO패)

 

헤나토 모이카노(당시 랭킹 5위) vs 정찬성

1라운드 58초 만에 TKO 승리

 

프랭키 에드가(당시 랭킹 4위) vs 정찬성

1라운드 TKO 승리

 

브라이언 오르테가 vs 정찬성

만장일치 판정 패배

 

댄 이게(당시 랭킹 8위) vs 정찬성

만장일치 판정 승리

 

알렉산더 볼카노프스키 vs 정찬성(챔피언 타이틀전)

4라운드 TKO 패배

 

맥스 할로웨이 vs 정찬성

3라운드 KO 패배

 

 

 

 

 

 

2. 과거

  • 정찬성은 이모의 손에 이끌려 운동을 시작하고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느라 너무나 바쁘셔서 고향인 포항을 떠나 남양주에 살던 이모에게 맡겨졌습니다. 중학교 시절 친구들이 마른 정찬성을 괴롭히며 시도 때도 없이 때리는 모습을 보다 못한 이모가 집에서 게임만 하는 정찬성을 강제로 끌고 나와 합기도장에 보냈습니다.

 

 

3. 좀비

  • 정찬성은 학창 시절부터 근성부터 '좀비'였다고 합니다. 원래 운동을 안 좋아했지만 합기도를 배우다 보니 운동의 재미를 알게 되고 킥복싱까지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학창 시절 매일 도장에서 살다시피 하다 보니 자연스레 격투기 선수를 꿈꾸게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누구보다 엄격했던 체육관 관장에 의해 매일같이 운동장 200바퀴를 돌아야 했었는데 다른 아이들 같으면 말도 안 되는 운동량에 한 번쯤 불만을 표현할 만도 하지만 정찬성은 '관장님의 지시다'라는 생각으로 묵묵히 훈련량을 따라갔기 때문에 정찬성의 엄청난 체력에 감탄했던 관장님이 '좀비'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4. 김동현

  • 정찬성은 '김동현'을 인스타 언팔한 적이 있습니다. 미국의 WEC라는 단체에서 활동하던 중 WEC가 UFC로 합병돼 UFC의 3번째 한국인 파이터가 되었습니다. 평소에 정찬성 보다 먼저 UFC에 들어갔던 '김동현'을 보며 선수의 꿈을 키웠기 때문에 UFC 입성 이후 김동현에 대한 존경심을 몇 번을 드러냈는데 김동현이 은퇴와 동시에 예능인으로 거듭나 바보 같은 이미지를 유지했기 때문에 우상이 망가지는 것에 적응하지 못했던 정찬성이 김동현의 인스타를 언팔했었습니다(현재는 맞팔)

 

5. 추성훈

  • 정찬성은 자신을 '추성훈'으로 소개한 적이 있고, 어깨 부상으로 공익판정을 받아 서초구청에서 근무했습니다. 군복무도중 계곡에서 휴가를 즐기고 있었는데 어린 학생들이 정찬성을 누군지도 모르고 물 뿌리고 장난을 치는데 정찬성이 "아저씨 싸움 잘하는 아저씨야" 라며 장난 좀 그만 치라고 부탁을 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린 학생들은 계속 알아보지 못하고 "그럼 왜 UFC 안 나가요?" "추성훈이랑 김동현은 알아요"라고 어린 학생들이 말했습니다. 장난기가 발동한 정찬성이 "사실 나 추성훈이야" 라며 거짓말을 했는데 어린 학생들은 정찬성의 거짓말에 속아 정찬성의 딸을 '사랑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6. 은퇴

  • 정찬성은 격투기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볼카노스프키 이후 '맥스 할로웨이'와 마지막 시합을 했습니다. 3라운드 접전 끝에 비록 패배하긴 했지만 마지막 순간에는 코리안 좀비처럼 모든 걸 쏟아내는 모습이 격투기 팬들의 심금을 울리고 관중들의 환호 및 좀비 떼창을 들으며 "저는 챔피언이 목표인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제 탑 선수들과의 시합은 힘든 것 같아요"라는 소감을 끝으로 약 16년간의 격투기 생활을 마무리했습니다.

 

 

 

 

 

 

 

 

 

 

https://issueparty.tistory.com/143

 

최윤종 신상 신림동 성촉행 군대 탈영 총정리

'신림동 공원 사건'의 피의자 최윤종 1. 신상 나이 1993년생으로 만 30세입니다. 경찰이 신상을 공개하기도 전에 JTBC에서 먼저 이름을 공개했는데 이때, 공개된 '최윤종'의 이름이 서현역 칼부림 사

issueparty.tistory.com

https://issueparty.tistory.com/131

 

박민영 나이 키 키스신 배드신 열애설 과거 성형전 총정리

프로필 박민영 나이 1989년 3월 4일, 키 164cm, 혈액형 O형, 학력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 데뷔 드라마 거침없이 하이킥, 대표작품으로 성균관 스캔들, 시티헌터, 리멤버, 김비서가 왜 그럴까,

issueparty.tistory.com

https://issueparty.tistory.com/82

 

용감한형제 나이 종교 과거 히트곡 브레이브사운드 소속가수

1. 프로필 본명: 강동철 나이: 1979년생 종교: 기독교 용감한형제 강동철은 어린 시절 상당히 어두웠습니다. '문제아'를 넘어서 실제로 어두운 세계에 몸을 담았던 과거가 있을 만큼 지금과는 완전

issueparty.tistory.com

 

댓글